top of page
검색

바이오가스화 시설 기술용역

최종 수정일: 2021년 3월 2일

수도권 바이오 가스 시설 CFD 해석 프로젝트


 

과제 내용 :

  1. 소조 교반 CFD

  2. 대기 확산 해석

  3. 악취 및 환기 해석

  4. 소음, 진동 해석

  5. 화재 및 피난 해석



본 과제는 수도권에 음식물 재처리 자원화 시설의 일환으로 수도권 바이오 가스와 복합 시설에 대한 설계안 중 환경성 평가와 관련된 부분 중 유동해석 분야에 대한 기술용역 과제이다.


음식물 쓰레기는 여러가지 처리 과정을 거쳐 잘게 부수어 진후, 교반조로 구성된 소화조 및 발효조 등을 통해 처리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발효조에 저장된 음식물 재처리 물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의 발생량을 계산하고, 발효조 내 교반패턴을 분석하여 설계상에서 정해진 시간내 교반 조건 별 혼합시간을 구하며, 이러한 적정 혼합을 구성하기에 필요한 모터의 동력을 계산 하였다.


바이오 가스화 시설 운영에서 발생하는 음실물 쓰레기의 반입부터 발효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악취 발생략을 계산하고, 이 악취의 건물 내/외 확산량을 계산하였다.


또한, 발생악취를 악취세정탑 및 연소로를 통한 악취제거 후 대기로 확산되는 정량적인 량을 계절별로 풍향과 풍속에 따라 복합 악취는 물론, 성분별 악취향에 따른 대기 확산 해석을 수행하여 민가에 미칠 수 있는 피해 여부를 계산하였다.


악취 및 환기를 위해 각종 급/배기 시스템이 작동하는 경우에 대한 설비 내 악취 농도 해석 및 환기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시청각실 및 관련 부속 시설 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연층의 확산 정도를 해석하여, 유독가스에 의해 질식 사망할 수 있는 연의 호흡도달 시간을 계산하고, 이때 시청각실 등 포함되어 있는 사람들을 남녀노소 및 연령별로 분석하여 피난 시뮬레이션을 통해 긴급대피 발생 시 안전대피 인원을 계산하였다.

조회수 6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