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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젤엔진 냉각수 유동 및 열 해석

3월 11일 업데이트됨

목적:


CFD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젤엔진 냉각수 유동 및 온도 해석 등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의 목적은 빠른 시간 내 자동으로 냉각수 유동 및 온도 해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적용엔진은 디젤엔진으로 국부적으로 설계 형상이 약간 다른 경우에 대한 냉각수의 냉각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결과:


- FloEFD S/W를 사용하여 디젤엔진 냉각수 유동 및 온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 격자테스트 결과 본 해석 진행에 약 60만개의 격자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 전체 해석에 소요된 시간은 3D CAD 파일을 받은 후 부터 약 3.3시간 이내 소요 되었다.

 - 속도분포를 비교하여 보면, 결과의 상이점을 찾기 힘든 부분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 압력분포의 경우 CASE 2 모델이 CASE 1 모델에 비해 더 좋을 것임을 알 수 있었다.

 - 온도분포의 경우 압력장에 의한 영향으로 실린더 헤드에서 CASE 2 모델의 온도 분포가 CASE 1에 비해 더 양호함을 확인하였다.


상기 CFD 해석은 디젤엔진에 대한 열해석을 위해 적용되었으나, 유사한 물리적 현상에 대한 방정식을 적용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및 각종 형태의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e-Power train 시스템에 대한 방열설계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1D + 3D CFD의 co-simulation을 통해 냉각시스템은 물론 공조시스템 등의 시스템 내 열유동 해석을 통한 설계 부품의 성능파악 및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다.


“상기 기술에 대한 상세한 문의는 당사 고객센터 (070-8255-6001 / young@deltaes.co.kr)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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