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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5 (16:10:26)

운송차량 감속기내 기어들의 고속회전에서 발생되는 오일의 적정 윤활 작용성 문제를 규명하고, 감속기 오일의 윤활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회전하는 감속기 내 오일의 유동특성분석(CFD)을 통한 오일의 비산 현상 등을 해석하여 감속기 내 오일의 윤활성 효율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되었다.


감속기의 형상은 아래 그림 1. 과 같다.


_그림1.jpg

(그림 1. 윤활성능 해석을 위한 감속기 형상)



위 해석을 수행하기 앞서 Test Run을 위해 1개의 기어에 대한 오일 처닝 해석을 수행하였다.

오일처닝에 대한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미디어1.gif

(그림 2. 회전하는 기어에 의한 오일처닝 해석 예)


회전하는 기어 치면을 타고 흐른 오일은 기어의 회전속도에 의해 원심력을 갖으며 상부로 처닝현상이 강하게 발생하고, 이로 이해 흩어진 오일들은 상부의 오일포켓으로 흘러 모이게 되며, 여기 모인 오일들은 정해진 유로를 통해 회전기어의 베어링으로 흘러들어가 윤활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계산영역을 multi-resolution을 갖는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였고, 각각의 resolution level 들은 공간 차분을 거처 매우 조밀한 시스템을 구성하도록 구현 하였다.


작동중인 감속기 시스템 내 오일처닝에 대한 결과는 아래 그림 3. 과 같이 얻을 수 있었다.


_그림2.jpg
(그림 3.  감속기 시스템 내 오일처닝 해석 결과, 오일 분포도)


오일포집과 포집된 오일이 윤활성능 향상을 위해 특정 유로를 통해 베어링에 공급되는 영역은 아래 그림 4. 와 같다.
_그림3.jpg
                                             (그림 4. 감속기 내 윤활성능 향상을 위해 오일포집 및 공급위치)


감속기 내 윤활성능 향상을 위해 오일처닝현상을 고려한 CFD 해석을 통해 아래 그림 5. 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오일 포집 부분에 대한 설계 변경을 여러차례 수행하여 가장 좋은 설계 형상을 확보할 수 있었다.


미디어2.gif
                                                   (그림 5. 오일처닝현상을 고려한 감속기 내 윤활성능 향상 CFD 해석 결과)


상기 자료는 고객사 정보 보안에 따라, 일부 수치와 각종 데이터를 밝히지 못하였습니다.
감속기 내 오일처닝 현상을 고려한 윤활성능 해석에 대한 기술은 당사 고객지원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주)Delta ES  고객지원센터   070-8255-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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