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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14 (18:01:11)

스머프' 와 '와플' 이 탄생한 곳,
맥주의 본고장, 핸드메이드 레이스, 그리고 초콜릿의 나라


벨기에 브뤼셀 Numeca User Meeting, 2015 참관기

                                                        

                                                                                                                - Delta ES 대표이사   원 영 수




Numeca International사의 2015년 user meeting이 지난 10월 26일~28일까지 3일간 벨기에 브뤼셀의 Radisson Blue Royal

Hotel에서 개최 되었다. 이번 user meeting의 화두는  “ The way to  Multiphysics Analysis and Optimization “ 즉 최적화와

다중 물리현상 해석 방법 정도로 의미로 부연할 수 있겠다.


벨기에는 서유럽에 있는 입헌군주국으로 네덜란드, 프랑스, 룩셈부르크, 독일 등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프랑스어가 약 60%,

30%가 네덜란드어, 10% 정도의 인구가 독일어를 사용하고 있다.


201511_img59.jpg  벨기에까지는 국내에서 직항편이 없기 때문에 터키 이스탄불을

  경유하여 벨기에 브뤼셀에는 일요일 오전에 도착 하였다.  숙소

  는 느끼한 유럽음식이 제공되는 비즈니스 호텔보다는 시간되면

  손수 식사를 지어 먹을 요량으로 레지던스 호텔을 잡았다.

  Scutenaire 3가 근처에 있는 House Brussels라는 레지던스 호텔

  은, 트램과 버스 정류장 등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으며, 매우

  깨끗하고 조용해서 출장 기간 중 머물기 아주 편하고 좋았다.

  벨기에는 다섯 차례 정도 업무상 출장을 다녔던 경험이 있어서

  행사 종료 후에는 Brugge를 관광하기로 하고 도착 첫날은 대충

  짐을 풀고는 브뤼셀 시내 관광에 나섰다.


Numeca International본사는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해 있으며, 이번 22회째 Numeca Users Meeting은 브뤼셀 시내 중심가에

있는 Radisson Blue Royal Hotel에서 개최 되었다. 대부분의 CAE 업체가 그러 하듯이 이번 Users Meeting 또한 유료로 진행

되었으며, 전세계에서 약 200여명 정도가 참석하였다.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Delta ES에서 본인만 참석하였다.


201511_img60.jpg 첫날 행사는 Numeca사의 설립자이며, 대표이사인 브뤼셀 국립대학의 Prof. Charles Hirsch의 Numeca 사의  간략한 소개와 “Inspiring the

 way to Multiphysics and Optimization” 이라는 주제의 강연이 있었

다.  이후 해외 초청 발표자의 기조 연설이 있었는데 두 강연 모두 아

시아 국가인 일본 혼다 자동차와 중국 COMAC 항공기 제작사에서 활

용중인 Numeca 제품의 활용분야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日本 혼다 자동차의  Takiguchi  박사는 Numeca 범용  CFD solver인

FINE/Open S/W가 혼다 자동차의 다양한 연구개발 및 설계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엔진 룸 냉각관련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사례에 대해 발표하였다. 과거에는 주로 Fluent를 위주

로 사용 하였으나, 수년 전부터FINE/Open을 도입하여 자동차 공력해석, 승객  실 내 자연환기 성능 및 Cool-down, Warm-up

해석, 엔진 룸 흡, 배기 계통 해석, 엔진 냉각수 유동해석 등을 수행한 결과 Fluent 결과와 비교하여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 하

였다.


혼다 자동차에서는  FINE/Open 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Fluent 의 비싼 임대 금액으로 인한 비용 부담 때문에  라이선스 추가

도입이 여의치 않았으며 다른 대안을 찾던 중 Numeca 사와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FINE/Open S/W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FINE/Open CFD 해석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해 보니 실험 결과의 정량적 / 정성적 비교에 있어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를 확보 할 수 있었다고 소개 하였다.  혼다 자동차는 앞으로도 차량 개발 과정에 있어서 CAD cleaning 기능

이 편리하고 격자 제작 및 해석시간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계산 결과의 신뢰성을 보장 받을 수 있는 FINE/Open S/W의 계

속적인 사용을 위해 Numeca 사의 꾸준한 지원을 요청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511_img61.jpg   201511_img62.jpg


다음으로 중국 COMAC 의 Xiaowen Shan 박사는 항공기 공력 해석 및 항공기 날개 최적화에 FINE/Open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Tianhe-2 에 설치하여 사용중인 사례들을 발표 하였다.  발표한 자료의 상당부분이 국가 보안과 관련되어

별도의 유인물은 물론 근접 촬영도 허락하지 않아서 관련 자료를 확보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초청 기조 연설자의 발표 이후에는 Numeca 사의 S/W 개발 책임자들이 그간 개발했던 S/W 제품들의 Upgrade 된 내용과

개발 방향 등에 대한 소개로 첫날 오전 세션이 마무리 되었다.


주최측에서 마련한 점심을 먹고는 FINE/Turbo & FINE/Open 를 중심으로 하는 트랙과 FINE/Marine 트랙 등 2개의 트랙으

로 나뉘어져, Simulation based design에 대한 사용자들의 제품개발 사례 및 CFD해석 결과에 대한 발표와 질의 응답이 진

행되었다.  


특히 날개 없는 선풍기로 유명한 영국 dyson 사에서는 경쟁사 유체기계 해석 전용 CFD S/W를 사용하다가 FINE/Turbo로

교체한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또 FINE/Turbo S/W를 사용하면서 확보된 장점 등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설명하고, dyson에

서 개발하고 있는 산업용 초소형 압축기에 대한 CFD 해석 을 통한 개발 사례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201511_img63.jpg   디젤엔진과 산업용 터보기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MAN

  Diesel & Turbo 사에서는 “ Rotating stall in a centrifugal compressor “

  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프랑스의 항공우주 고등 연구소인

  ISAE SUPAERO 에서는  “ Validation and Analysis of the Flow in the

  Compression Stages of a Turbofan at Windmill “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다.


  

 


스팀, 가스터빈, 원심형, 왕복형 압축기201511_img67.jpg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개발 업체

로 미국 휴스톤에 본사를 두고 운영 하다가 현재 독일 SIEMENS에 합병

된 DRESSER-RAND 사 에서는 “ GPU Accelerated Turbo-machinery

Design on Titan “ 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독일 베를린 공대

의 Yuri Shestakovskiy 박사는 FINE/Turbo를 사용하여

 “ Flow Investigation inside a Compressor Tandem Cascade “

라는  연구 논문을 발표 하였다.  FINE/Marine 트랙에서는 네덜란드의

IHC 사 같은 네덜란드의  SIPMARINE 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요트대

회인 아메리카컵의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자인 에미레이트뉴질랜드팀,

네덜란드 DAMEN SHOPYARDS,  프랑스 해군사관학교 연구소인 ECOLE

NAVALE, 네덜란드 선박해양연구기관인 Van Oossanen, 등에서 선박/해양 분야의 연구논문을 발표하였다.




      201511_img64.jpg 201511_img65.jpg


첫날 행사 후, 우리에게는 너무 잘 알려진 벨기에의 대표적인 만화 ‘스머프’ 와 벨기에 브뤼셀 출신의 만화가 ‘에르제'의

'땡땡이의 모험‘( - 박근혜 대통령이 벨기에 순방 시 불어로 연설을 한 후, 모인 기자들이 어떻게  불어를 그리 유창하게

잘 하느냐고 질문을 하자, 박 대통령은 자신의 유창한 불어 실력은 어렸을 때 '땡땡이의 모험'이라는 만화를 통해 불어

를 배웠다고 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고 한다.-) 등이 전시되어 있는 브뤼셀 만화 박물관에서  만찬이 있

었다.


둘째 날은 2013년 아메리카 컵 요트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미국 ORACLE 팀의 “ Overview of FINE/Marine Utilization

within the Design Environment at Oracle Team USA “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둘째 날 행사가 진행되었다. 

첫날과 같이 행사가 열리는 Radisson Blue Royal Hotel의 Royal Room 에서는 Turbo & Multiphysics 트랙이 Luxembo-

urg & Amsterdam Room 에서는 Marine을 주제로 한 트랙이 병행 되었다.  Turbo & Multiphysics 트랙에서는  산업용

가스, LNG, Hydrocarbons,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장비 등을 개발하는 프랑스 CRYOSTAR,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로켓

기술의 혁신업체인 MASTEN사,  에어포일(airfoil) 의 아버지라 불리는 주쿠브스키 (N.E. Zhukovsky) 박사( -필자가 대학

재학생 시절 배웠던  Zhukovsky  Airfoil  Theory 라는 얇은 책으로 배웠던 기억이 생생해서 무척  감회가 깊었었다.) 가

1918년에 설립하여 현재 러시아 중앙 항공 역학 연구소로 바뀐 TsAGI, 러시아 최고의 항공 대학인 Samara  State Aer-

ospace University, 기계 및 자동차 분야의 산업용 펌프 및 부품 제조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FLOWSERVE 등에서 기술논

문이 발표되었고 조선/해양 부문 트랙에서는 네덜란드 CIG Maritime Technology사, 스위스의 HYDROS INNOVATION

사, 미국 GLOSTEN사,  WIG 선을 비롯한 차세대 교통수단 설계를 위해 설립된 프랑스의 A2V (Advanced Aerodynamic

 Vessels)사, 핀란드 선박회사인 MEYER TURKU, 노르웨이 선급회사인 DNV와 독일 선급 회사인 GL이 합병하여 설립된

DNV-GL 선급회사의 조선/해양 자문업체인 Futureship 등에서 C-wizard를 사용한 선형 자동 CFD 격자제작과 CAESES

를 coupling한 선형 설계 최적화 등을 비롯한 다양한 논문들을 발표하였다.


201511_img66.jpg   마지막 날은 주로 Numeca 사의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Training Session 및 Q&A 에 대한 시간으로 할애 되었

  다.  필자는 국내에서  Numeca Business를  확산 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 Numeca사의 sales 담당자 및 GM

  등과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FINE SUITE

  ACADEMIC MEMBERSHIP 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구

  축할 수 있었다.  FINE SUITE ACADEMIC MEMBERSHIP

  PROGRAM은 대학 등 비영리 교육기관에서 Numeca 사

  의 제품을 맘껏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프로모션

  프로그램으로  Membership에 가입 함으로써  Numeca

  Forum에 참여할 수 있으며, 범용 3D CFD S/W인 FINE/

  Open with OpenLabs S/W는 무제한 카피, 무제한 core

를 사용할 수 있고, FINE/Turbo는 최대 64core parallel license까지, 이외에도 소음 해석을 위한 FINE/Acoustics, 유체-

구조 연성 해석을 위한 FINE/FSI, 유체 기계 설계 툴인 FINE/Design3D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CPU Booster module,

NLH module 등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약간의 비용만 추가하면 FINE/Marine S/W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국내 교육기관 에서 연구개발 목적용 강력

한 툴을 구성했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Numeca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Academic Membership 가입 금액은 년간 150만원에 불과 하다. 또한, 상기

소프트웨어 사용 후 국/내외 학술지 등에 논문을 발표하거나, 게재하게 되면 동일한 금액으로 상기 소프트웨어를 계속

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전세계에서 한국에만 적용하는 사례를 만들게 되었다.


앞으로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많은 CFD 해석을 원하는 연구자들이 Numeca 제품을 잘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

성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것 이라고, 귀국 비행기 안에서 계획을 구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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